<A>...</A>

하나의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연결하거나, 그림이나 소리, 동화상, 프로그램 파일 등을 불러올 때 사용하는 element로, 시작과 끝내는 태그로 이루어진다. 화면에는 일반적으로 밑줄 친 파란 글자로 나온다. 이 곳처럼 밑줄을 없애고 싶을 때는 스타일시트를 이용한다.
어디를 눌렀을 때 어디로 갈 것인가를 먼저 생각한다. 누를 곳의 앞 뒤에 <A>와 </A> 태그를 각각 넣어주고, 어디로 갈 것인가는 <A> 태그 안에 href 속성을 이용해 써 준다. 아래 예를 보면, 조선일보와 같이 다른 사람이 만든 곳으로 이동하고 싶을 때는 http로 시작하는 전체 URL을 모두 써 준다. 그러나, 세 번째 예와 같이 내가 만든 문서나 내 계정 안에 들어있는 파일로 이동하고 싶을 때는 상대경로만을 써 주면 된다.

<A href = "https://www.chosun.com">조선일보</A>로 가기
<BR>
저에게 <A href = "mailto:chungyee@writeme.com">메일</A>을 보내주세요. 
<BR>
<A href = "aa.exe">AA 파일</A>을 받으세요. 이렇게 나와요
링크를 하게 되면 언제나 해당 문서의 제일 앞 부분이 화면에 나오게 되는데, 문서의 특정 부분으로 링크를 할 수도 있다.

그림에서와 같이 index.html의 2.연혁을 클릭하면 content.html의 연혁에 대한 내용이 있는 부분이 화면의 제일 앞 쪽에 나오도록 만들어 보자.문서의 제일 앞부분이 앞 쪽에 나오도록 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했던 것과 같이 href 속성을 써서 경로만을 써주면 되었다. 그런데, 문서의 특정 부분이 앞 쪽에 나오도록 하기 위해서는 특정 부분에 따로 이름을 붙여서 브라우저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이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name 속성이다.
먼저 content.html의 연혁이 시작하는 부분에 <A name=history>라고 써 준다. 이 때 history라는 이름은 임의로 주면 된다. 링크할 때와 달리 특정 부분에 이름만을 붙여 줄 때는 </A>를 쓰지 않는다. 다음에는 index.html에서 링크를 할 때, content.html 중에서 history라는 이름이 붙은 곳으로 넘어가라는 표시를 뭔가 해주어야 한다. 이 때는 #표시를 쓴다. Name 속성 대신에 아래 예와 같이 SPAN element를 써서 id를 붙여 주면 똑같이 링크를 걸 수 있다.
<A name = history>2. 연혁 <-- content.html -->
<SPAN id = history>2. 연혁</SPAN> <-- content.html(두 개가 같은 용도로 쓰일 수 있다.) -->

<A href = "content.html#history">2. 연혁</A"> <-- index.html -->
만약, 한 문서 안에 앞 쪽에는 목차가 있고, 문서의 아랫부분에 내용이 나올 때는 같은 문서의 특정부분으로 연결을 할 수 있다. 이 때는 상대경로를 쓸 때 파일 이름도 생략하고 #이름만 써 주면 된다.
<A name = history>2. 연혁 <-- index.html -->

<A href = "#history">2. 연혁</A> <-- index.html -->

속성

name, href, target
shape, coords
type, rel, rev, charset
tabindex
id, class
title
style
onclick, ondlclick, onmouseup, onmousedown, onmouseover, onmousemove, onmouseout, onkeypress, onkeydown, onkeyup
href = "URL"

연결된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했을 때, 어디로 갈 것인지를 결정하는 속성이다. 보통 URL이 들어간다.

name = 문자열

문서의 중간이나 끝 등 특정 부분으로 연결하려고 할 때, name 속성을 사용해 이름을 붙여줄 수 있다. href 속성으로 연결을 할 때는 "파일이름#name"처럼 써준다.

target = 프레임이름 | _blank | _top

프레임 안에서 링크할 때 링크된 문서가 어느 프레임에 나타날 것인지를 결정한다. 프레임을 나눌 때 각각의 FRAME element 안에 name 속성을 써서 이름을 주는데, 이 때 사용한 이름을 쓰는 것이다. _blank를 쓰면 새 창이 뜨면서 문서를 보여주고, _top을 쓰면 현재 창 안에서 특정 프레임 크기가 아니라 전체 창 크기로 문서를 보여준다.

type = MIMETYPE

링크하는 대상의 MIME 형식을 써 준다. MIME 형식이란 파일들을 7가지 그룹으로 분류하고, 각각 하위 형식을 정의한 것으로, 예를 들어 HTML 문서의 MIME 형식은 text/html이 된다. Text 외에 application, audio, image, message, video 등이 있다.

rel = LINKTYPE

현재 문서와 링크하는 문서와의 관계를 나타낸다. LINKTYPE에 들어갈 수 있는 값은 아래와 같다.
alternate
현재 문서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다른 버젼의 문서라는 뜻이다. 예를 들어, 다른 언어로 만든 문서라거나, 음성 브라우저에 맞도록 만든 문서일 수 있다.
start
일련의 연결된 내용을 가진 문서들 중에서 처음이라는 뜻이다.
next
일련의 연결된 내용을 가진 문서들 중에서 다음 장이라는 뜻이다.
prev
일련의 연결된 내용을 가진 문서들 중에서 앞 장이라는 뜻이다.
contents
목차가 들어있는 문서라는 뜻이다.
index
인덱스가 들어있는 문서라는 뜻이다.
glossary
용어 설명이 들어있는 문서라는 뜻이다.
copyright
저작권에 대한 설명이 있는 문서라는 뜻이다.
chapter
일련의 연결된 내용을 가진 문서들 중에서 한 장에 해당하는 문서라는 뜻이다.
section
일련의 연결된 내용을 가진 문서들 중에서 하나의 섹션에 해당하는 문서라는 뜻이다.
subsection
일련의 연결된 내용을 가진 문서들 중에서 하나의 하위 섹션에 해당하는 문서라는 뜻이다.
appendix
부록이라는 뜻이다.
help
도움말을 담고 있는 문서라는 뜻이다.
bookmark
관계된 북마크를 가지고 있는 문서라는 뜻이다.

rev = LINKTYPE

링크하는 문서와 현재 문서와의 관계를 나타낸다. Rel과는 반대의 의미라고 생각하면 된다.

charset = CHARSET

링크하는 문서의 언어 코드를 써 준다. ftp://ftp.isi.edu/in-notes/iana/assignments/character-sets에 가면 전체 코드 목록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