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둘기는 하늘의 쥐 (1997/석기시대/킹레코드)
이석원(v, g), 류기덕(b), 유상철(d), 정대욱(g)
요상한 이름을 지닌 이 밴드의 첫 앨범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선정적일지도 모른다는 혐의를 지닌 밴드명에 비해 너무나 소프트하고 자조적이며 때로는 서정적이기까지 한 이 앨범을 말이다.

이들을 '소인극'적인 아마추어리즘으로 해석하려 한다면 이들의 음악은 지나치게 세련되었고 지나치게 팝적이다.
그렇다고 기존의 록 음악계에 던지는 하나의 도전으로 받아들이려 한다고 보기에는 이들은 너무나 기존 록음악의 이디엄을 잘 이해하고 있다.

<로랜드 고릴라>의 스트레이트함과 <푸훗>의 예쁜 멜로디라인, 거기에 <소년>의 애수 넘치는 가사는 이들을 '막가파 모던 록 밴드의 원조'로 칭하는 많은 청자들의 오류에 정면으로 도전한다.
드물게도 발전가능성을 가진 동시에 그 자체로도 충분히 가치 있는 경우가 바로 이 앨범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부실하고 무성의한 사운드는 감출 수 없다"라고 주장하는 음악광들에게 이언쿠퍼의 마스터링이 신해철의 앨범보다 벌써 2년전에 이 앨범으로 한국시장에 선보였다는 사족을 덧붙여본다.
(조원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