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태지(v, prog, key, g, b), 이주노(v), 양현석(v) 대중음악에서의 '장르'들은 분명 물리적으로는 공존하지만 사실 '생성하고 소멸' 하는 듯이 보이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 장르의 생성과 소멸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한국 대중음악계에서 이는 자연스러운 이동이라기보다는 소위 인기 아티스트들의 '친위 쿠데타'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카리 스마를 지닌 한 아티스트가 '새로운 장르'를 공급하면서 대중은 그 아티스트의 변화에 새롭게 적응해야만 한다. 아무리 이전 앨범에서 변신의 기미나 예고편을 선보였다 하더라도 일주일에 7번 이상 TV에 출연하는 '최고 인기 아티스트'가 이렇게도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가질 수 있었다는 것은 그 아티스트의 용기와 자신감이 아니었으면 불가능했을 일이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작품 중 가장 일관성 있는 앨범이라는 점도 훌륭하지만 이러한 발상의 전환이야말로 가치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